[사설] 탄소중립, RE100 환상 벗고 실현 가능한 CF100으로 가야

입력 2024-01-29 17:48  

이회성 CF연합 회장이 “지난달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합의문에 최초로 재생에너지뿐 아니라 원전·수소 등이 주요 탄소 감축 수단으로 함께 명기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재생에너지만으로는 탄소중립 달성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만큼 가용한 모든 무탄소 에너지(CFE)를 동원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커다란 패러다임 변화가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어제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연 기자간담회에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무탄소에너지 활용을 위한 ‘CF(carbon free) 이니셔티브’를 제안한 후 글로벌 확산세가 뚜렷하다. 공식 지지 의사를 밝힌 나라만 영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등 5개국을 넘어섰다. 환상과 같은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일변도에서 벗어나 탄소중립을 위한 현실적 대안인 CF100(무탄소에너지 100% 사용)의 국제적 공감대와 연대 폭을 넓혀가야 한다.

RE100과 CF100 모두 기후변화의 원인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완전히 없애자는 기업 차원의 자발적 글로벌 캠페인이다. 다만 CF100은 RE100과 달리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재생에너지뿐 아니라 원자력, 수소 등 모든 무탄소에너지 사용을 인정한다. RE100은 우리처럼 일조량과 바람이 부족한 나라에는 ‘그림의 떡’인 데다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 ‘비현실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런데도 탈원전을 지향한 전임 정부에서 힘을 실으면서 국내에서도 빠르게 퍼졌다. 이를 보완·대체하는 대안이 CF100이다. 인공지능(AI)이 활성화되면 전기 사용량이 2050년쯤엔 지금보다 1000배 가까이 늘어날 것이란 예상이 나오는 상황이어서 더욱 그렇다. 한국에는 탄소중립, 에너지 안보, 원전·수소산업 수출 확대 등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RE100이 아직 대세인 만큼 CF100에 대한 국제 공감대 확대가 필수다. 그런데 국내에서조차 기업의 70%가 CF100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69%는 “정확한 개념과 구체적 내용을 모른다”(한국경제인협회 설문조사)고 답하는 실정이다. 양자·다자회의를 통한 국제 공조와 기업·학계 등 민간부문과의 소통 확대는 물론 무탄소에너지 사용 실적 인증 제도 등 기반 조성도 시급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